역사이야기

최씨의 무신정권 이야기

☆★☆★☆★. 2020. 8. 17. 09:03
반응형

숭문 천무가 강화되고, 무신들의 생활고가 심해지면서 이의방, 정중부를 중심으로 무신정변이 일어났고, 그로 인해 무신들이 정권을 잡게 되면서 무신정권 시기가 돌입되었다. 천민 출신이었던 사람(이의민)이 왕이 되기도 했으며 왕이 자주 바뀌면서 무신정권 시기에는 백성들이 참 힘들었다고 한다. 너무나도 혼란스러웠다고..

오늘 알아볼 정권주체는 바로 최충헌이다. 최 씨의 무신정권 시작(무려 60년 동안...)이라고 볼 수 있는. 최충헌은 훗날 30년 동안 무신 집권을 했던 최우의 아버지였다. 그는 최 씨 정권을 세습하기 위해 갖가지 노력을 했었다. 오늘은 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최충헌 집권(1196년~1219년)

 

최씨무신정권(최충헌-최우-최항-최의)은 4대가 세습하였고 꽤 오랫동안 세습하였다고 한다. 무려 62년 동안! 본인뿐만 아니라 본인 자손까지도 무신정권 집권자로 세습에 성공한 권력 장악 측면에서는 가장 성공한 무신정권 집권자라고 볼 수 있겠다. 그는 권력을 세습하기 위해 교정도감과 도방을 설치했다. 교정도감은 최고의 권력기관으로, 그 아들인 최우가 정방(인사기구), 서방(문인 창출기구)과 함께 고려 중후기 최 씨 무신 정권의 정치적 기반이 된 기구였다. 도방은 힘센 사람을 뽑아서 자신과 자신의 집을 지키도록 했다.

 

원래는 무신정권의 정치적 기반이 중방이었다. 그런데 1209년, 최충헌 암살시도가 있었다고 한다; 이때 귀법사의 승려가 이를 고발했고, 최충헌은 교정도감에서 그들을 잡아들이려고 했다.

 

그러나 교정도감은 최충헌을 암살하려는 세력들을 가두는 곳이 되면서.. 최충헌을 싫어하는 세력들을 때려잡고 가두는 곳이 되기도 했다.

결국 최충헌 집권기에 이 기관은 중방의 역할을 대신하는 최고의 기관이었으나 최씨 4대를 넘어 무신정권 3기(김준, 임연, 임유 무) 시대까지 존재하다가 무신정권이 끝나면서 역사 속에서 사라졌다.

 

만적의 난(1198년)

고려시대에 만적과 노비들이 일으킨 신분해방운동

무신정변이 일어나면서 천민출신이 왕이 되기도 하는 혁신적인 일들이 일어났다. 이러한 사회변화는 농민이나 천민들의 사회 인식을 높이는 변화를 가져와서 만적의 난과 같은 신분해방운동으로 이어졌다.

당시 만적은 최충헌의 사노비였다.

 

무신정변 이후 천한 사람들도 높은 관직에 올라가는 경우가 많았는 데.. 어찌 우리는 고달프게 일하면서 채찍 아래 고통을 당할 수 있느냐? 우리도 들고일어나서 신분해방운동을 해서 노비로부터 탈출하자!

 

만적과 만적을 지지하는 노비들은 함께 모여서 봉기계획을 짰고 날을 잡아서 개경에서 모였다가 우르르 몰려가서 먼저 최충헌을 죽이고 각자 자신의 주인들을 죽이고 노비 문서를 불사 지르자고 했다. 그러나 계획과는 달리 약속시간에 모였던 사람은 얼마 되지 않았다. 참.. 겁이 많았나 보다.

곤란에 빠진 만적과 그의 일행은 다시 봉기를 연기하자고 했는 데 만적의 난을 일으키겠다는 소식을 전해들은 국왕과 사신들은 그들을 체포해서 강물에 던져서 죽였다고 한다. 그렇게.. 만적의 난은 실패로 끝났다.

비록 만적의 난은 실패로 끝났지만 한국사 최초의 신분해방운동으로 평가받는다. 주동자가 뚜렷하게 신분해방을 목표로 삼았던 경우는 만적의 난이 최초였다. 그래서 더더욱 역사적으로 의미가 깊다.

 

최 씨 정권 몰락, 무오 정변 (1258년)

최 씨 정권은 최충헌-최우-최항-최의로.. 무려 62년간 권력을 세습하면서 이른바 최 씨 정권을 이어오고 있었다. 그러나 최항 때부터는 정권 내부에 분열이 드러나면서 점점 약화되고 있었다... 그는 잘못된 부하관리를 했었다고 한다. 안 그래도 몽골 때문에 분열되고 약화되었던 최 씨 정권이 최의가 집권하자 더 크게 분열하게 된 이유도 그가 부하를 균등하게 관리하고 그랬어야 했는 데 너무 차별(?)을 했나 보다. 자신이 이뻐하는 관리는 이뻐하고 미워하는 관리는 은근히 소외시키는? 말 그대로 편애를 한 거다. 이 때문에 최의를 아니꼽게 보았던 여러 문신, 무장들은 그들끼리 모여서 무오 정변을 일으켜 최의를 살해하고 도방을 무너뜨림으로써 최 씨 정권을 종결시켰다.

 

이로써 무신정권은 끝이 난다. 최의를 마지막으로.. 무신정권이 끝나면서 우리 사회는 참 다양한 변화를 하게 되었다. 일단 문벌귀족 중심사회에서 무신정권으로 관료체제가 전환되고, 전시과 체제가 붕괴되면서 자영농이 몰락하고 수 조지가 부족해지면서 권력형 농장이 확대되었으며 국가 통제력이 약화되고 수탈이 강화되면서 사회가 동요되고 신분제가 동요되었으며 교종이 몰락하여 조계종이 발달하였고, 유학이 쇠퇴하고 은둔적 시조가 발달하였다.